로고


커뮤니티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홍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이도갤러리] Ishii Naoto + Ishii Sumiko Ceramic & Craft Exhibition

김지수


이도갤러리 7, 8월의 전시




〔전시 개요〕

전 시 명 : Ishii Naoto + Ishi sumiko Ceramic Craft Exhibition '흙을 밟으며 걸어가는 삶'

일 정 : 2012년 7월26일(목) – 8월16일(목)

장 소 : 서울시 종로구 가회동10-6 이도 3층, 이도갤러리

개관시간 : 10am-7pm/매월3주 일요일 휴관

문 의 : 741-0724


〔전시 소개〕

시간이 정지된 듯 한 일본 교토 단바마을의 외딴 시골에서 도자와 크래프트 작품으로 생활의 이기利器를 만들고 있는 이시이 부부의 작품에는 일본 민예의 정신이 올곧게 배어있다. 민예의 아름다움은 미와 기능뿐 아니라 의식과 자연이 하나가 될 때 진정한 물건과 정신이 하나의 모멘트를 이룬다고 얘기하는 이시이 나오토는 그의 도자작품, 그리고 이시이 수미코의 크래프트 작품을 통해 만든 이의 '무한한 정신'을 담아 사람의 마음을 찾아가는 일본 민예의 단면을 선보인다.

〔전시 내용〕

일본의 현대 실용 도자기들은 기계화된 느낌을 보인다. 우리의 옹기를 닮은 이시이 나오토의 도자기는 그릇과 요리, 그릇과 공간과의 관계를 보다 중요시해온 일본 전통의 바탕위에서 그릇이라는 사물의 본질과 만난다. 특별히 한국과의 정신적인 고리를 찾아온 그는 이도 다기의 빛과 형태가 만들어내는 무한감 無限感을 느끼며, 그러한 것들이 모노(물건)로 표현되고 소통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노를 통해 모노 속에 들어있는 정신적인 면을 추구하는 그의 작품은 사용하는 그릇의 본질적 의미를 되돌아 보게 하며 하나의 에너지로 다가온다.

100% 핸드메이드로 제작된 이시이 수미코의 다양한 크래프트 작품은 생활에 필요한 도구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던 공예품, 혹은 민예품을 통한사물의 본질 추구에 정신적으로 닿아있다. 완벽하기 보다는 오히려 소박해 보이는 그의 작품에서는 따듯한 인간미가 느껴지며 의식하지 않은 디자인이 자연과 한 몸이 된다.

〔statement〕

Ishii Naoto

일본 도예의 기원은 약 16,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일본열도가 대륙과 연결되어있을 때, 사람들은 여전히 수렵생활을 하고 있었으며 대자연의 거대한 힘 앞에서 아마도 깊은 경외심을 가지고 경건한 기도를 올려야 했을 것 입니다. 그 기도는 인간의 삶을 지탱해온 의미 있는 행위였으며, 인간의 재능은 자연에 대한 깊은 감사와 고대로 부터 인간의 삶에 대한 경외심에서 비롯된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의식과 자연의 순간이 하나가 될 때 진정한 물건과 정신이 하나의 모멘트를 이룹니다. 내 생각에 흙은 인류사회에서 사용되는 보편적인 용기를 만들기 위해 다시 소성되는 것 입니다.

Ishii sumiko

학창 시절 나는 일본 고전 문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며 특별히 ‘만요집 万葉集’에 나온 옛 일본인의 생활의 모습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당시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의 느낌을 구성한 것으로, 나의 관심은 그 당시부터 과연 무엇이 우리의 의식 속에 전해 내려왔는가 입니다. 나는 지금도 숲 속의 오래된 초가집에 살고 있지만 고대로부터, 진보된 듯 보이는 현대까지도 이러한 숲 속 생활이 나의 의식 속에서는 그 당시의 모습으로 정지 되어있거나, 혹은 옛 부터 그래온 것처럼 당연해 보입니다. 이곳에서 나는 훌륭한 공예인들과 수시로 만납니다. 인간은 필요에 따라 자연의 소재를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를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옷, 종이, 도자, 가구, 집 같은 것 들이며 개개인의 타고난 감각과 느낌, 그리고 기술, 감정, 환경에 따라 각각 다른 형태로 표현됩니다. 나는 이 전시에서 다양한 생활도구들을 통해 고대로부터 이어온 일본 민예의 한 조각이 전해지길 바랍니다.

전체 0 페이지 0

  • 데이타가 없습니다.
[1]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