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렉스 멘토-프로테제 아트 이니셔티브’ 신예 아티스트 발표
남희숙 / 롤렉스 코리아
‘롤렉스 멘토-프로테제 아트 이니셔티브’ 의 제 4기 신예 아티스트 발표
- 세계 예술 거장과 신예 아티스트와의 만남-
- 공동 프로젝트 비용 1년간 전액 후원-
세계적인 예술 거장들이 발굴한
‘2008-2009 롤렉스 멘토-프로테제 아트 이니셔티브’의 젊은 예술가들,
거장들과의 만남을 통해 미래 최고의 아티스트를 꿈꾸다
롤렉스는 5월 29일 글로벌 문화 예술 후원 프로젝트인 ‘롤렉스 멘토-프로테제 아트 이니셔티브’ 4기(2008-2009)의 멘토 6명과 이들과 함께 할 프로테제 6명을 발표했다. 음악, 무용, 문학, 영화, 연극, 비주얼 아트 등 6개 분야의 멘토는 지리 킬리안(무용), 마틴 스콜세지(영화), 월레 소잉카(문학), 유쑤 은두르(음악), 케이트 발크(연극), 레베카 혼(비주얼 아트)이다.
이들 멘토가 선정한 프로테제는 ‘제이슨 아키라 소마(Jason Akira Somma, 무용)’, ‘셀리나 무가(Celina Murga, 영화)’, ‘타라 준 윈치(Tara June Winch, 문학), ‘아우렐리오 마르티네즈(Aurelio Martínez, 음악)’, ‘나우엘 에밀리아노 페레즈 비스카야트(Nahuel Emiliano Perez Biscayart, 연극)’ 그리고 ‘마사노리 한다(Masanori Handa, 비주얼 아트)’ 이다.
롤렉스는 2002년부터 격년제로 전세계의 음악, 무용, 문학, 영화, 연극, 비주얼 아트 등 6개 분야에서 재능있는 젊은 예술가와 세계적인 거장을 스승과 제자로 연결하여, 이 분야 신예들이 미래의 최고 아티스트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예술적 유산이 지속적으로 계승될 수 있도록 1년간의 활동을 지원하는 ‘롤렉스 멘토-프로테제 아트 이니셔티브’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칫 주류 예술계로부터 소외될 수 있는 젊은 신예들에게는 기회와 도전을, 거장한테는 신선한 자극과 자부심을 안겨준다는데 의미도 크다. 이들 스승과 제자가 협력하고 프로젝트의 결실을 맺기까지 모든 경비는 롤렉스가 1년 동안 전액 후원한다.
‘롤렉스 멘토-프로테제 아트 이니셔티브’의 사무국장 레베카 어빈(Rebecca Irvin)은 “지난 6년간 예술 각 분야의 특출한 거장들에 대한 지원과 독려를 통해 이제 이 프로그램의 성과를 보여가는 단계”라며, “지원이 필요한 신예 예술가는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되고, 세계적인 거장은 신예 아티스트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작품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줄 새로운 창의적 관계와 그 경험을 얻고 있다. 롤렉스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예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롤렉스가 추구하는 장인정신과 도전정신이 만들어낸 ‘롤렉스 멘토-프로테제 아트 이니셔티브’를 통한 새로운 사제간의 만남이 어떠한 성과를 이루어 낼지 전 세계 예술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롤렉스 멘토-프로테제 아트 이니셔티브(The Rolex Mentor and Protégé Arts Initiative)’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과 자료는 웹사이트 www.rolexmentorprotege.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롤렉스 코리아 남희숙 대리(02-2112-1251)
참고자료
<무용>
Mentor: 지리 킬리안 (Jiří Kylián)
1978년부터네덜란드 무용단 (the Netherlands Dance Theater)의수석 안무가로 활동하며 유럽 최고의 안무가로 평가 받아왔다.
Protégé: 제이슨 아키라 소마 (Jason Akira Somma)
미국 출신 무용가 겸 안무가로 댄스와 비주얼 아트를 창의적으로 결합시켜 경계를 허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리킬리안과 함께 2009년네덜란드 댄스 씨어터(Nederlands Dans Theater)의 50주년을 기념하는 새로운 작품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영화>
Mentor: 마틴 스콜세지 (Martin Scorsese)
1976년《택시 드라이버》로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2007년《디파티드》로 제64회골든글로브 시상식 감독상 수상함.
Protégé: 셀리나 무가 (Celina Murga)
부에노스 아이레스(Buenos Aires) 출신으로신랄한 영화 스타일을 통해 아르헨티나는 물론 세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아티스트이다. 이번롤렉스 멘토-프로테제아트 이니셔티브를 통해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새로운 작품에 동참할 예정이다.
<문학>
Mentor: 월레 소잉카 (Wole Soyinka)
1934년 7월 13일 나이지리아 아베오쿠타에서 출생. 노벨문학상(1986)을 받은 아프리카 최초의 흑인작가.
Protégé: 타라 준 윈치 (Tara June Winch)
호주 원주민, 아프가니스탄, 영국의 유산을 물려 받은 24세의호주인. 첫번째 소설 ‘공기를삼키다(Swallow the Air)’로평론계의 좋은 평가를 받으며 호주 문학계 상들을 석권했다. 월레소잉카의 지도 아래 “토착문학의 풍부함을 더해 너무 오랫동안 침묵해 온 우리 민족의 목소리를 정직하게, 그리고확실하게 전달하고 싶다”는포부를 밝혔다.
<음악>
Mentor: 유쑤 은두르 (Youssou N’Dour)
세네갈 출신의 가수(작곡가, 드럼연주자)로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뮤지션.
Protégé: 아우렐리오 마르티네즈(Aurelio Martínez)
온두라스 출신의 37세작곡가 겸 연주자. 사라질위기에 처한 가리푸나(Garifuna) 문화의선두 주자인 유쑤 운두르와 유럽 순회 공연은 물론 아프리카를 여행하며 음악적 기원에 대해 공동 조사할 예정이다.
<연극>
Mentor: 케이트 발크 (Kate Valk)
The Wooster Group의창립자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연극배우.
Protégé: 나우엘 에밀리아노 페레즈 비스카야트 (Nahuel Emiliano Perez Biscayart)
다양한 영화, 연극, TV 출연을 통해 뛰어난 성격 묘사로 격찬을 받았고, 영화 ‘글루(Glue)’로최고 배우상을 수상함. 뉴욕의우스터 그룹(Wooster Group)에서케이트 발크와 함께 일할 예정이다.
<비주얼 아트>
Mentor: 레베카 혼 (Rebecca Horn)
환경과 신체를 주제로 한 하이브리드 퍼포먼스와 비디오 설치 작업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거장. 최근에 런던 테이트 모던과 뉴욕의 구겐하임에서 회고전을 가졌음.
Protégé: 마사노리 한다 (Masanori Handa)
급부상 중인 일본 현대 작가 중 한 명으로 향후 9개월간베를린에서 레베카 혼과 공동 작업할 예정이다.